세무상담    법률/특허상담    인사/노무상담    경영/창업상담
경영의 기초    창업/소호    마케팅/영업    경영관리    E-Business    주요정책자금
회계의 기초    계정과목뒤집기    회계실무가이드    최신관련규정    CEO회계원리
세금의 기초    테마기획    절세상식    신고실무가이드    최신법령정보    세무자료실
굿모닝 뉴스레이다    Biz&Tax Weekly    온라인 세금박사
세무뉴스    세무사칼럼    세무일지    이슈해설    세무뉴스 TOP5    세금계산서관리
인사말   약력   약도 및 연락처   업무소개   사업자 종합지원센터   안심창업지원센터   프랜차이즈 연구소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세무뉴스
세무사칼럼
세무일지
이슈해설
세무뉴스 TOP5
세무사칼럼
법인 자금을 합법적으로 끌어 쓰는 방법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1268 등록일 : 2018-11-01
사업주가 법인의 자금을 인출하려면 객관적이고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법인이 대표이사에게 지급할 수 있는 방법은 정관에 명시되는 급여나 배당 및 퇴직금 한도 이내로 지급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사업주가 회사의 업무를 위하여 교통비, 접대비 등 업무관련 경비를 사용할 수는 있다. 만약 이런 범위를 초과하여 지급하는 금액은 손금이 불인정되어 법인세가 과세되며, 그 초과되는 금액은 다시 대표이사 등 귀속자에게 상여로 소득처분 되어 종합소득세가 과세되므로 전체적으로 세부담이 증가하게 된다.


◈ 업무무관 가지급금 불이익 주의

이런 수단 이외에 대표이사가 회사의 자금을 업무와 관계 없이 인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지출은 경비로 계상할 수 없기 때문에 가지급 등 자산으로 장부에 올릴 수 밖에 없다. 이런 가지급금을 업무무관 가지급금이라고 부른다. 업무무관 가지급금이 있으면 여러 가지 세무상 불이익을 받는다.

가지급금을 보유한 일수에 당좌대출이자율을 곱하여 산출한 가지급인정이자를 익금에 산입하게 되어 있다. 또 법인이 차입금이자를 지불하고 있는 경우 그 차입금 중에서 가지급금이 차지하는 비율만큼 차입금이자에 대하여 손금인정을 받지 못하게 되며, 대체로 그 이자는 대표이사의 인정상여로 되어 종합소득세를 물게 되므로 3중의 세제상 불이익이 있고 그만큼 세부담이 증가한다.


◈ 상여금, 퇴직금 높이면 세금 폭탄

법인자금을 최대한 사용하기 위해 대표이사에 대한 상여나 배당을 높이게 되면 자연히 과세표준이 증가하게 되어 누진세율 증가에 따른 세부담이 증가하게 된다.

퇴직금을 최대한 많이 지급하는 방법도 있지만 2013년부터 과다한 퇴직금 지급을 방지하기 위하여 과거 3년간 평균급여의 1/10에 근무기간의 3배까지만 퇴직금으로 인정하고 그 초과하는 금액은 급여소득에 가산하도록 되어있다.

퇴직소득의 세율은 근로소득과는 별도의 종류로 과세할 뿐만 아니라 세율이 저렴하므로 이를 검토하는 기업이 많지만 충분한 연구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또한 퇴직연금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를 불입하는 연도의 회사 경비로도 인정되고 회사도 퇴직금 누적의 압박을 벗어나게 되므로 이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고 하겠다.


◈ 보험상품을 이용하는 방법

최근에는 보험상품을 이용하여 대표이사가 적법하게 법인 자금을 최대한 사용하기도 한다. 이 방법은 법인이 보험계약자가 되고 피보험자는 대표이사, 회사가 수익자로 지정하여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법인자금으로 보험료를 불입하면 불입연도에는 경비로 처리가 가능하다.

만기에는 원리금중 한 푼도 받을 수 없는 보험이지만 중도에 해약하면 원금보다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으므로 그 해약 사업연도에 이익금으로 계상하면 되고 이를 적절히 이용하면 절세 계획이나, 대표이사가 갑자기 유고를 당하여 사망하는 경우 보험금으로 회사의 긴급자금이나 상속세 납부자금에 사용하는 계획으로 이용할 수가 있다.

또 생존의 경우에는 은퇴 시에 수익자가 법인명의로 되어있는 보험상품을 대표이사 명의로 전환하여 퇴직금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명의전환 되는 보험금은 퇴직비용으로 손금처리 할 수 있어 해약 이익금이 퇴직금 비용과 상쇄되어 회사의 세금 절감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법인이 피보험자를 임원(대표이사 포함) 또는 종업원으로, 수익자를 법인으로 하여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에 가입한 경우, 법인이 납입한 보험료 중 만기환급금에 상당하는 보험료상당액은 자산으로 계상하고, 기타의 부분은 이를 보험기간의 경과에 따라 손금에 산입하도록 세법에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법인이 보험계약자이고, 임원이 피보험자와 수익자인 경우 법인이 납입한 보험료는 종업원의 급여로 보아 손금에 산입한다. 물론 이 경우에는 해당 종업원은 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물게 된다.

그리고 이 경우는 법인세법시행령 제43조의 규정에 따라 정관, 주주총회 또는 이사회 결의에 의해 결정된 급여지급기준을 초과하는 금액은 손금불산입하여 상여처분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그 규정에 비추어 한도를 초과하는지 여부를 꼭 점검하여야 한다.



내년부터 주택임대소득자, 이건 확인하세요! [2018-10-22]
 
[11/30]종합소득세 중간예납세액 납부 및 중간예납추계액 신고
[11/30]3월말 결산법인 법인세 중간예납
[12/10]사업소세(종업원할)신고납부
[12/10]원천징수분 법인세·소득세·주민세 납부
[12/17]종합부동산세 정기고지 및 정기신고 납부(12.1~12.17)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755 금성빌딩 3층 | TEL:02-518-2838 (정책자금관련 TEL:1688-7957) | FAX:02-518-2857
UCS Asset Consulting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2001-2018 BizNTax.com All rights reserved.
고객사링크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

 (주)내일신문

 (주)레인보우코리아

 (주)코리아사이버넷

 상록원

 (주)푸른뜰

 (주)CMC-KOREA

 (주)바탕시스템

 (주)알리안츠생명

 화인상사

 리나화원

 김지연조리제과학원

 그린비보드게임까페

 mangazin

 (주)워터웍스

 (주)서울오션아쿠아리움

 계화꽃예술

 (주)영풍항공여행사

 오피스프랜드 선릉점

 WINAD

 타데우쉬 호미츠키

 주식회사 드리매스

 dive designlab

 한나라당

 노무법인 삼신

 고라용성형외과

 이화병과

 한국의집

 대원아로마

 by INNO

 (주)한국피엔알건설

 그레잇퍼포먼스(주)

 (주)유진부품판매

 주식회사 기술정보

 American Apparel Koera

 (주)네오팜

 다향촌 보성 산장 녹차식품

 돌맹이

 (주)덴티오

 (주)디앤에스테크놀로지

 레카전자

 명성 리빙텍

 (주)매직아트

 밀라노디자인

 민속물산

 보령머드코리아(광림기업)

 (주)범양산업

 부흥매디칼

 베누스 쥬얼테크

 (주)삼아인터내셔날

 (주)세광월드

 (주)세미성

 (주)새벽기술

 세주 엔지니어링(주)

 (주)실버빅

 아트패션갤러리

 앙스모드

 아유르베다 뷰티 케어

 아회

 (주)에어비타

 오.이 에너지

 유로인터내셔널

 웰럽 코리아

 (주)이너스 커뮤니티

 (주)이영주콜렉션

 (주)이에프코리아

 인드림텍

 인전의료기

 죽인화미

 첨단공학연구소

 (주)청풍

 KSP

 (주)케이씨에프코리아

 (주)클렌시아

 트랜스픽스

 풀잎문화센터 풀잎문화연합회 강남지부

 (주)필러바이오텍

 (주)황기모아

 햄텍코리아(주)

 헬스라이프

 (주)화이버텍

 까마종

 심즈뷰티

 클래식데코

 우리들공인중개사무소

 홍익공인중개사

 삼성공인중개사

 기업은행무역센터지점

 100년한의원